본문 바로가기
상식저널

12가지 띠순서 및 띠별 성격, 궁합


'띠'란 태어난 해의 동물을 상징해 가리키는 용어로, 모두 12가지가 있다.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잔나비띠, 닭띠, 개띠, 돼지띠가 그것이다. 잔나비는 원숭이를 뜻하는 방언이다.


띠는 각 사람들의 심장에 숨어 있는 동물이라고도 일컬어 지는데, 12년 주기에 따라 각각의 해에 해당하는 동물과 연관짓는 구조이며, 중국과 베트남, 한국, 그리고 일본과 같은 동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통용되고 있다.


[1] 12가지 띠순서


12가지 띠는 십이지라 불리기도 하며, 땅을 의미한다고 해서 지지(地支)라 칭하기도 한다. 12가지 띠순서를 외우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통용되고 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처럼 네글자씩 외우는 방법이다.


각 글자들이 지칭하는 동물은 다음과 같다. 자(子, 쥐), 축(丑, 소), 인(寅, 호랑이), 묘(卯, 토끼), 진(辰, 용), 사(巳, 뱀), 오(午, 말), 미(未, 양), 신(申, 원숭이), 유(酉, 닭), 술(戌, 개), 해(亥, 돼지).



몇몇 국가에서는 상징 동물이 한국과 다르다. 축(丑)은 베트남에서 물소를 가리키며, 인(寅)은 인도에서 사자, 묘(卯)는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고양이, 해(亥)는 일본에서 멧돼지를 나타내며, 태국에서는 코끼리를 지칭한다.


각 나라별 공통되는 띠는 쥐, 뱀, 말, 원숭이, 닭, 개이다. 십이지 중 용만 유일하게 상상의 동물인데, 때문에 십이지로 재현한 동물원을 구현할 경우 용의 자리에는 악어나 거북 또는 도마뱀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2] 12가지 띠별 성격_쥐띠



쥐띠는 천성적으로 낙천적이고 성격이 모나지 않아 어디에서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환영을 받는 타입이다. 영감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유행에 민감해 영업이나 서비스 직종에서 빛을 발한다.


하지만 리더십과 주체성이 약하고 귀가 얇아 쉽게 동조하는 단점이 있어 줒대 없다는 평을 들을 수 있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아 주위에서 원망을 들을 수 있다. 용띠와 소띠, 원숭이띠 순으로 궁합이 좋으며, 말띠와는 상극, 쥐띠와는 충돌이 많다.


[3] 12가지 띠별 성격_소띠



한시도 쉴틈없이 부지런하고 늘 바르게 행동하려 노력하며,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 한다. 소띠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 한발씩 정진하는 대기만성형 타입인데, 아무것도 없이 시작한 인생이라도 중년기에는 넉넉한 재산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수적인 성격과 사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탓에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으며, 참을성이 많지만 한번 화가 나면 자신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분노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좋은 만남은 닭띠, 쥐띠, 뱀띠이며,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양띠와 범띠다.


[4] 12가지 띠별 성격_호랑이띠



활동적이고 리더십이 강하며, 빈틈을 잘 내보이지 않고 독립심이 강하다. 특히 대단한 끈기과 집념의 소유자로 한번 마음먹은 일은 무슨일이 있어도 이루어 내고자 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일을 즐기고 최고를 지향한다.


그러나 다른사람과 타협할 줄 모르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 괴팍한 성격으로 보일 수 있으며, 대인관계가 서툰 단점이 있다. 말띠, 개띠, 돼지띠와 궁합이 좋으며 소, 토끼, 뱀, 원숭이띠와는 상극이다.


[5] 12가지 띠별 성격_토끼띠



생각은 신중하고 행동은 민첩하며, 괜한 일에 휩쓸려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매진하기 때문에 다른사람들보다 비교적 빨리 자리를 잡아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타입이다. 특히 직관력과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뛰어나 학문과 창작,예술 분야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다.


다만 지나치게 조심하고 안정을 추구해 발전과 성장이 어느순간 멈춰 버릴수 있으므로 이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만남은 양띠, 개띠, 돼지띠이며,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닭과 범띠이다.


[6] 12가지 띠별 성격_용띠



이상과 꿈이 굉장히 큰 편이며 남들이 불가능 하다고 여기는 일 조차도 성취해 내는 재주를 가졌으며, 관찰력과 집중력, 실천력이 뛰어나다. 용띠는 자존심이 센 편이며, 완벽성을 추구하고 고집이 센 외향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과소비 경향이 많고 한번 크게 좌절하면 주저 앉아버릴 수 있어 작은것 부터 성취해 나가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다. 쥐띠, 뱀띠, 닭띠, 원숭이띠와 궁합이 좋고 개띠와는 상극이다.


[7] 12가지 띠별 성격_뱀띠



뱀띠는 겉보기와는 다르게 쾌활하고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주변을 즐겁게 해줘 주변에 사람이 많다. 또한 임기응변에 강하고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내려는 끈기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만큼 욕망과 열기가 대단하며 자제력을 쉽게 잃을 수도 있으며 과소비가 많아 재물을 모으기 힘든 편이므로 이점은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좋은 만남은 소띠, 닭띠, 용띠이며 상극 관계는 범띠, 돼지띠다.


[8] 12가지 띠별 성격_말띠



유머감각이 좋고 자유로운 성격에 독립심이 강하지만 화끈하고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일을 급하게 처리하고 한곳에 오래 머무르지 못해 다른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이 특성 때문에 몸을 과격하게 움직여야 하는 일에서는 어떤 사람보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 운동선수나 영업 등에서 그 실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가지 일에 손을 대면 성급하고 고집스런 성격 때문에 성공할수 없으므로 한 우물을 파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만남은 범띠, 개띠인데, 개와 이 둘은 서로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아주 좋다. 안 좋은 만남은 닭과 소, 토끼, 용, 뱀띠인데, 쥐띠와는 완전 상극 관계를 이룬다.


[9] 12가지 띠별 성격_양띠



양띠는 인내심이 강하고 내성적인 타입으로 집단생활에서 튀는 행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또한 사회조직의 일원으로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이해해 가는 협동심도 가지고 있다. 주로 일을 마무리하고 수습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평소에는 인자하고 수더분하지만 뚝심과 고집이 있어 한번 아니라고 생각한 것은 절대 바꾸지 않는 고집스런 면이 있으며, 종종 엉뚱하고 명랑한 모습을 보여 주위를 당황케 하는 면이 있다. 토끼, 돼지, 말띠와 궁합이 좋고 개, 닭, 쥐띠, 소띠와는 상극이다.


[10] 12가지 띠별 성격_원숭이띠



원숭이띠는 사교적이고 판단력과 행동력이 우수하며, 재주도 많고 유머와 재치도 있어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고 비상한 머리로 주위를 놀래킨다. 또한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고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빠르다.


간혹 사고를 치기도 하지만 가족에게는 끔찍한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연예인이 많이 나오는 띠이다. 하지만 참을성이 적고 권모술수가 능해 주위에서 교묘하거나 야비하다는 평을 들을 수 있다. 가장 좋은 만남은 용띠, 쥐띠이며, 소띠와 닭, 토끼, 범띠와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1] 12가지 띠별 성격_닭띠



닭띠는 평범한 것을 싫어하고 자신만의 개성과 화려함을 좋아한다. 또한 깔끔한 성격에 꼼꼼한 면을 두루 가지고 있으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뛰어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급한 성격 때문에 닥치는 대로 일을 해 오히려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자신의 내적 충고에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가장 좋은 만남은 소띠, 용띠, 뱀띠이며, 말띠와 양, 쥐, 개, 원숭이, 범띠, 토끼띠와는 상극이다.


[12] 12가지 띠별 성격_개띠



개띠는 영리하고 언행이 바르며 영특한 두뇌의 소유자로 학업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변치 않은 우정을 소중히 해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에게 희생과 봉사하려는 마음이 강하다.


하지만 주어진 재물복에 비해 소비가 크므로 소비에 주의해야 하며, 방어적이고 경계심이 강하며, 고집이 세다. 가장 좋은 만남은 말, 범, 토끼띠이며, 안 좋은 만남은 소, 닭, 양띠인데, 자존심 강한 용띠와는 최악의 만남이다.


[13] 12가지 띠별 성격_돼지띠



돼지띠는 순진하고 열정적이며 정직한 성품의 소유자로 붙임성이 좋아 친구가 많은 편이다. 또한 상대방을 잘 이해해 주고 예의가 바르며 자상한 성격에 항상 부지런한데다 발랄하고 사교적이어서 인기가 높다.


하지만 지나치게 사람이 좋고 정직하며 거절할 줄을 몰라 손해를 보는 일이 많다. 그러나 재물복이 좋아 크게 게의치 않으며 목표를 세우면 위험이 있더라도 돌진하는 공격성과 추진력을 발휘한다. 가장 좋은 만남은 토끼띠, 양띠, 범띠이며,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뱀띠다.


댓글